목차
직업계고 교원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연구 = A Study on Competencies of Teacher for Organizing and Operating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NCS based curriculum) in Vocational High Schools / 안재영 ; 이찬주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내용 3
3. 용어의 정의 3
II. 이론적 배경 3
1. NCS 기반 교육과정과 교원의 역량 변화 요구 3
2.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이론적 구안 5
III. 연구 방법 9
1. 전문가 FGI 9
2. 델파이 및 AHP 조사 10
IV. 연구 결과 13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구명 13
2.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19
V. 결론 및 제언 22
1. 결론 22
2. 제언 22
참고문헌 24
ABSTRACT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