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형 글쓰기 평가는 중·고등학교 학교 현장에서 전교과목에 걸쳐 확대 시행되고 있다. 이 연구는 논술형 글쓰기 학교 수행평가에서 범교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몇몇 기준설정 방법의 타당성 검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중·고등학교에서는 성취평가제가 도입되고 시행되면서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설정 방법으로 고정 점수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학교가 대다수인 실정이다. 고정 점수 방법은 검사의 난이도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 수준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타당성 문제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고정 점수 방법 외에 교사가 직접 성취 기준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Angoff 방법과 Body of Work(BoW)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두 기준설정 방법을 실험적으로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보면, 학교 현장에서 논술형 글쓰기 수행평가의 기준설정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고정 점수 방법이 다른 방법과 현저히 다른 결과를 도출하였고, 대안으로 Angoff 방법이나 BoW 방법의 현장적용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