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내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과 언론사 및 여론조사 신뢰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Voters' Media Usage and Trust in the Press and Opinion Poll / 오미영 1
[요약] 1
1. 들어가며 2
2. 이론적 논의 5
1) 선거에서의 미디어 이용 5
2) 이념성향에 따른 미디어 선택과 이용 6
3) 투표참여와 정치효능감 8
4) 언론사 및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11
3. 연구방법 13
1) 조사 표본 13
2) 변수 정의와 척도의 구성 13
3) 분석방법 15
4. 연구결과 15
1)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15
2) 조사 대상자의 이념성향 17
3) 조사 대상자의 투표참여 관련 변수 기술통계 17
4) 조사 대상자의 정치효능감 인식 18
5) 조사 대상자의 언론사 신뢰 혹은 불신 19
6) 〈연구문제 1〉 국내 유권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 21
7) 〈연구문제 1-1〉 국내 유권자의 이념성향과 투표참여 및 정치효능감 인식이 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 22
8) 〈연구문제 1-2〉 국내 유권자의 이념성향과 투표참여 및 정치효능감 인식이 SNS 이용에 미치는 영향 24
9) 〈연구문제 2〉 국내 유권자의 이념성향과 투표참여 및 정치효능감 인식이 언론사 신뢰에 미치는 영향 26
10) 〈연구문제 3〉 국내 유권자의 이념성향과 투표참여 및 정치효능감 인식이 여론조사 신뢰에 미치는 영향 28
5. 논의 및 결론 29
첫째, 선거미디어로서 인터넷, 그 가운데 인터넷 포털의 위력 29
둘째, 선거미디어로서 SNS의 잠재력 30
셋째, 이념성향에 따른 언론사 신뢰 30
넷째, 지상파TV의 신뢰도 추락 31
다섯째, 후보자중심 투표가 여론조사에 미치는 영향 32
참고문헌 33
Abstract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