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Kaplan and Norton(2009)의 ‘전략실행 프리미엄’에 따라 한샘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기업에서 전략 또는 운영관리의 실패가 발생하는 이유는 이 두 가지 프로세스를 통합, 정렬할 종합적인 관리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전략의 기획과 운영적 실행이 서로 연계되어야 기업의 전략이 성공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를 ‘전략실행 프리미엄’이라 부른다. 한샘의 국내·외 전략 성공사례는 전략실행 프리미엄 중 전략의 개발 및 기획에 해당한다.
한샘의 성공사례는 크게 프로세스의 혁신, 라이프스타일 전략, 중국 소비자 문화전략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한샘은 제조와 서비스라는 이분법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제품의 생산-유통-고객서비스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였다. 둘째, 주택의 생애주기 뿐만 아니라 고객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라이프스타일 차별화 전략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 가구 시장의 소비자층과 중국의 도시별 주거문화의 분석을 토대로 중국 소비자 문화전략을 설정하였다.
한샘의 성공사례는 핵심가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인류발전에 공헌한다.’라는 사명 하에 경영자와 종업원은 제조업 마인드에서 서비스업 마인드로 변화하였으며 이러한 사명은 고객 감동가치경영의 바탕이 되었다. 한샘 사례는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한 경영이 재무 성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이론적 개념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사례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