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비음화 발음의 오류 양상을 밝히는 것이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비음화 발음에서 보이는 오류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본 대학교의 어학원과 학부, 대학원에 재학 중인 피실험자 30명(초급:10명, 중급:10명, 고급:10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비음화의 실현 환경에 따라 세 가지 유형의 비음화로 분류하였다. 제1유형은 비음화 환경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상황, 제2유형은 대표음 규칙을 거쳐 비음화가 일어나는 상황, 제3유형은 단어와 단어 사이에서 비음화가 일어나는 상황이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비음화 발음에 대한 오류 양상과 그 원인에 대한 본 논의가 의미 있는 작업이 되기 위해서는 이를 교수 방법의 개발이나 교재 개발, 평가 등에 적용이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