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4차 산업혁명과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방향 = The directions for teacher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김왕준 1
요약 1
I. 서론 1
II.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삶의 도전 2
1. 강한 인공지능의 역습 2
2. 노동시장의 불균형과 노동의 절대 공급 과잉 3
3. 프리 에이전트 시대의 불완전 고용 증대 4
4. 부의 불평등 심화 5
5. 성과사회의 도래와 자기 착취 가능성 증대 6
III.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학교교육의 목표 8
1. 인공지능에 대한 비판적 이해 제고 8
2. 노동의 의미와 공유 필요성 제고 8
3. 사회의 불평등과 정의에 대한 인식 제고 8
4. 시장의 도덕적 한계 이해와 사회 규범의 제고 9
5. 자아의 존중과 자기 관리 능력 제고 10
IV.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10
1. 인간과 인간의 삶(노동)에 대한 이해 제고 10
2. 사회의 규범에 대한 이해 강조(시장규범의 한계 인식 제고) 11
3.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검토 11
4. 지식과 학습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제고 12
V. 결어 15
참고문헌 17
[저자소개] 18
Abstract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