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항공서비스학과 관련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충청도에 소재하고 있는 항공서비스 전공 관련학과의 2년제,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 1일에서 12월 15일 사이에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최종 417개의 유효 표본을 사용하여 데이터 코딩작업을 시행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 설문조사의 분석을 위한 통계 도구는 SPSS 18.0, AMOS 18.0을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측정모형, 구조모형을 적용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경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서비스 관련 전공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파악에 주요하다고 파악되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의 중요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자아존중감은 전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자아존중감의 측정변수인 사회적인정은 전공만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봉사는 전공만족을 높이는 원인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긍정적인 견해를 갖게 하고, 단계별 심층상담을 통해서 학생별로 개인의 적성, 흥미, 관심사, 진로관심분야 등을 파악하여 전공만족을 이끌어 내는 방안이 필요하다. 아울러 진로지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 요구된다.
둘째, 전공만족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변인 중 교과만족만이 진로결정 문제해결, 직업정보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만족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전공시험의 적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과에서 지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반면,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과 가장 관련이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선행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적용 되어진 ‘자신과 타인의 인정’, ‘사회적인정’, ‘사회봉사’, ‘자신의 성취’의 4가지 요소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추후 좀 더 다양한 측정요인들을 포함하여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측정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실증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교과구성 및 비교과활동이 필요함을 인지시키고,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의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by undergraduates majoring in Airline Servic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method, and a questionnaire survey from undergraduates majoring in Airline Service in Gyeonggi and Cheungchung province.
The survey was conducted based on questionnaire surveys of 500 from November, 1st to December, 15th in 2017. Finally, a total of 417 questionnaires were granted as a final validity sample, except 83 undependable questionnaires.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utilizing SPSS 18.0 and AMOS 18.0 statistics used for demographic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nfirmatory analysis, and structure equation modeling analysis.
Following is the summary of this research. Firstly, it shows that society’s recognition(prejudice) among Self-Esteem shows negative effect on Major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community service among Self-Esteem shows positive effect on it.
Secondly, subject satisfaction from Major Satisfaction only has a positive effect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On the other hand, Self-Esteem doesn’t show any effect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Based on those results, Some suggestions have been enumerated.
In order to enhance Self-esteem, it is necessary for undergraduates to understand about themselves and have positive point of view. Also they need to be satisfied in their major by recognizing their aptitude, interests, concerns about career decision making through in-depth consultation. Moreover, career guidance program is significantly required to be developed.
Finally, the contribution, limitation of this research, and some recommendations for the future research have been sugges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