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4대강 사업을 추진하면서 정부가 제작한 홍보 동영상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반박 동영상 분석을 통해, 어떻게 4대강이 ‘녹색성장 경관(green-growth landscape)’으로 생산되고, 또 소비되었는지를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관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그리고 통치 기능에 주목하여 국가-자연으로서 만들어진 하천의 경관이 어떻게 녹색성장 전략을 대중들에게 각인시키고자 했는지를 살펴보려고 하였다. 정부 측에서 만든 동영상들과 이를 비판하거나 반박하는 동영상들을 주제별로 유형화하여 분석해본 결과, 수질 개선 측면에서는 정부 홍보 동영상의 영향력이 대중들에게 크게 나타나지 않았고, 이수, 치수, 레저 측면에서는 영향력이 일정하게 나타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직 4대강 사업을 둘러싼갈등이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동영상의 영향력에 대한 추후 연구는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