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수영지도자들이 생존수영을 바라보는 인식과 그에따른 개선방안들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생존수영교육을 담당하는 S지역 수영지도자4명과 행정적인 업무를 총괄하는 관리자 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생존수영교육 관련 문서수집과일지들을 추가적으로 수집하였다. 심층면담과 함께 2차 자료로서 지도안, 운영계획과 같은 관련 문서들을 통하여수집되어진 자료는 질적 자료 분석 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환경적 측면의 지도자들의 인식 학습자측면의 지도자들의 인식 그리고 지도자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이 도출되었다. 환경적 측면의 인식으로는 시수확보및 보조인력의 필요, 부족한 용기구, 부족한 강사수, 학습자 측면의 인식으로는 꼭 필요한 생존수영, 생존수영을위한 준비과정의 중요성, 학습자들의 문화코드 이해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지도자 측면의 개선방안으로는 생존수영지도자 자격증 및 교육 시스템 마련, 초등학교 교사의 협력 필요, 내용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학교생존수영교육을 현장에서 직접 지도하는 수영지도자들의 인식들을 토대로 생존수영교육이 어떻게하면 효율적이고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까에 교육적 의미를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