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증과 관련하여 장애인재활상담사 양성 표준 커리큘럼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자격과 인증기준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참고하여 장애인재활상담사 양성 표준 커리큘럼 시안을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자격증 이수 과목 및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선정하였으며,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에 따라 장애인재활상담사 양성 표준 커리큘럼 시안을 확정하였다. 다음으로 시안의 적합성 검토를 위해 장애인재활상담과 관련된 전문가 6인에게 설문을 시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목표, 교육내용을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장애인재활상담사 양성 표준 커리큘럼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장애인재활상담사를 양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일관된 커리큘럼을 개발한 것이다. 또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수립을 통하여 장애인재활상담사로서의 전문성을 함양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