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지역 자료를 활용한 한국과 지역의 역사문화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 지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과 부산 지역의 역사문화를 연계해서 교육할 수 있도록 교수모형과 15주의 교수계획,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수업의 예를 제시하였다. 체험 후 활동을 중심으로 제시한 교육 방안에서는 부산의 아미동 지역을 배경으로 한 동화를 자료로 활용하였다. 읽기 전, 읽기, 읽기 후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동화 내용을 한국, 지역의 역사문화와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읽기 후 활동에서는 한국과 부산의 역사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자신의 문화와 비교하여 이해함으로써 상호문화 이해 능력을 높이도록 하였다. 또한 역사문화 교육과 언어 교육을 통합하는 교육 방안을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