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박물관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문화시설로서 박물관의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차박물관의 수동적인 서비스를 살펴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능동적인 서비스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차박물관의 양적인 성장도 중요하지만 이젠 질적인 발전을 위하여 차박물관의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결국 국내 차박물관의 발전을 위하여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의 질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차박물관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보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한다. 박물관의 이미지를 추측하고, 모든 동선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오리엔테이션 시스템을 도입하고, 온라인 박물관을 구축하여 실시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두 번째, 관람서비스를 개선한다. 관람객이 전시품을 직접 만지고 조작하면서 전시물의 반응을 살피거나 소리와 냄새를 느껴보고 오감을 활용한 체험형전시를 진행한다. 여기에 전시시설과 편의시설에 대한 부분도 잘 확보한다. 다양한 전시매체를 이용해 단조로움을 탈피하고 영상과 음성안내를 실시하며 QR코드를 이용한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을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