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교육원장들을 대상으로 해외 한국어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해외 정규교육기관의 한국어 채택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오랫동안 비정규교육기관을 통한 성인 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져 오던 한국어교육이 지난 20년 동안 정부에서 전략적인 사업을 개발하고 실행함으로써 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정규교육기관에서의 한국어교육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보다 많은 국가의 초중등학교에서 한국어를 교과목으로 채택하는 일에 대한 관심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한국 정부 차원의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초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채택 지원 사업은 최근 한류 등으로 인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있는 해외 현지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지금이 도약을 꾀할 수 있는 적시라고 할 수 있다.
초중등학교의 한국어 채택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현지 대학을 먼저 활성화한 후 초중등학교로 확대해야 한다. 또한 초중등학교 한국어교육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원을 확대하고, 한국교육원의 설치 확대 및 운영을 활성화해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 진출 소재지 및 한인사회 형성지역을 집중 공략하고, 한국어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한국어교육의 질을 제고해야 한다. 끝으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정책적 지원과 함께 한국어 채택 지원사업을 추진함과 아울러 한국어를 이미 채택한 학교의 관리에 힘써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해외 한국어교육 관련 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