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효율적인 설득과 소통이 가능한 특성을 갖는 스토리텔링이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더욱 커질 것이 예측됨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스토리텔러의 양성이 요구되므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교육모델의 개발과 이에 기반한 스토리텔러 양성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첫째, 스토리텔러 교육모델(SEM)은 타당하게 개발되었는가? 둘째, 스토리텔러 교육모델(SEM)에 기반한 스토리텔러 양성프로그램(STP-CC)은 타당하게 개발되었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전문가 의견을 기반으로 스토리텔러 교육모델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스토리텔러 교육모델은 창작영역, 인지영역, 체험영역과 이를 아우르는 융합창의영역을 바탕으로 각 영역에 적합한 교육내용으로 이루어져있고, 스토리텔러 양성프로그램은 교육모델을 기반으로 스토리창작, 수용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통해 성인의 창의성과 의사소통능력을 높이도록 구성하였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스토리텔러 양성프로그램으로 개발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연구결과, SEM과 스토리텔러 양성프로그램은 타당하게 개발되었다. 앞으로 스토리텔러 양성프로그램은 평생교육 현장에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확장되어 적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