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의 목적은 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문법 문항이 국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문법교육 역량을 평가하기에 타당한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임용시험 문법 문항의 개선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Ⅱ장에서는 문법 교사의 자격 기준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Ⅲ장에서는 2014학년도부터 최근의 2020학년도까지 출제된 임용시험 문법 문항을 분석한 결과, 교과내용 문항만 출제되고 있을 뿐, 제대로 된 교과교육 문항이 출제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Ⅳ장에서는 먼저 현행 임용시험의 출제 근거에 기반하여 교과교육 문항을 유형화하였고, 다음으로 PCK 이론에 기반하여 교과교육 문항을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오개념’을 대상으로 삼아, 교과교육 문항을 하나 개발하고 이 문항에 대한 예비 국어 교사의 답안을 살펴봄으로써 교과교육 문항의 실례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