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적장애 특수학교 중등 초임교사들의 수업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Narrative inquiry on beginning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of the instruction in a secondary special school for the intellectual disabilities / 함미애 ; 전병운 1
요약 1
I. 서론 1
II. 연구 방법 4
1. 내러티브 탐구 방법 4
2. 내러티브 탐구 절차 4
2. 연구 참여자 9
3. 연구의 진실성 11
III. 세 교사의 수업 경험 이야기 12
1. 김 교사의 이야기 12
2. 이 교사의 이야기 16
3. 나 교사의 이야기 21
IV. 수업 경험의 의미 25
1. 시행착오 : 전문적 지식의 부족 26
2. 천차만별 : 학생 수준과 요구의 다름 29
3. 수업 연구에 충실할 수 없는 환경 30
4. 교과서 중심 수업 31
V. 논의 및 결론 34
참고 문헌 39
Abstract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