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적 배치를 결정하고, 학교나 교사가 청각장애학생을 지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점검하기 위한 점검표를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점검표는 크게 청각장애학생 개인의 통합교육 준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학생 준비도 점검표와 학교와 교사가 청각장애학생 교육을 위해 준비된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학교/교사 준비도 점검표로 구성되었다.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준비도 점검표는 인지, 의사소통, 학업수행과 학습동기, 사회성, 자립의 5개 영역에서 모두 18개 항목이 추출되었다. 둘째, 학교/교사 준비도 점검표는 교실-신체적 환경, 일반교육 환경, 교수 스타일, 학교 문화, 평가, 개별학생 고려사항의 6개 영역에서 모두 44개 항목이 추출되었다. 이 연구에서 추출된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준비도 점검표는 청각장애학생이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 환경에 배치될 수 있도록 하고, 학교와 교사가 청각장애학생을 위해 갖추어야 할 적절한 교육지원 서비스를 준비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