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체험경제이론에 따른 생활무용참여자의 스포츠가치관 및 지속적 참여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총 475부의 설문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처리방법으로는 SPSS 21.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오락적 체험은 스포츠가치관의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적 체험은 오락적 가치를 제외한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탈적 체험은 신체적 가치를 제외한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적 체험은 스포츠가치관의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적 가치와 오락적 가치는 지속적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오락적 체험과 미적 체험은 지속적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체험경제이론의 오락적 체험, 교육적 체험, 일탈적 체험, 미적 체험이 생활무용참여자의 긍정적 스포츠가치관 형성과 지속적 참여의도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생활무용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생활무용 프로그램 전반의 개선과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