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실무자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탐색적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인 캠프힐마을의 코워커 양성과정을 사례로 선정하였다. 캠프힐 코워커 양성과정이 장애인을 폭넓은 관점으로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존재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이용자중심 실천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캠프힐에서 이루어진 코워커 양성과정을 참여관찰 하였고 프로그램 녹취록, 개별인터뷰, 성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코워커 양성과정 동안 참여자들은 그동안 자부심을 가지고 제공했던 서비스에 대해 성찰하게 되면서 전에는 이해하기 어려웠던 발달장애인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장애'가 아닌 '사람'을 볼 수 있는 시각을 갖게 되었다. 또한 이상적으로만 여겼던 공동체를 이해하고 현실적으로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장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캠프힐 코워커 양성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장애인복지현장 실무자 교육과정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