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학 연구에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발전적 활용을 위한 비판적 성찰 = Critical reflection for progressive utilization of grounded theory approach in Korea educational studies : focusing on the coding paradigm of Strauss and Corbin : Strauss와 Corbin의 코딩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 변기용 ; 김한솔 1
요약 1
I. 서론 2
II. 근거이론의 발전과정과 Strauss와 Corbin의 패러다임 모형 3
1. 근거이론의 발전과정과 Strauss와 Corbin의 위치 3
2. Strauss와 Corbin의 패러다임 모형 및 구성요소 5
III. 국내외 근거이론 연구의 연구결과 제시 방식 비교와 비판적 성찰 7
1. 국내 교육학 분야 근거이론 연구에서 연구결과 제시방식 7
2. 해외 근거이론 연구에서 연구결과 제시방식 13
IV. 교육학 연구에서 패러다임 모형의 발전적 활용 방안 17
1. 패러다임 모형의 발전적 활용을 위한 기본방향 17
2. 패러다임 모형을 통해 본 근거이론 연구의 유형 19
V. 결론 및 제언 23
참고문헌 26
ABSTRACT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