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아강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유아를 위한 강점리터러시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유아에게 많이 나타나는 강점과 유아에게 요구되는 중요 강점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196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 강점에 관한 요구도, 실행도, 강점과 강점 프로그램에 관한 인식과 요구에 관한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여 빈도분석, 대응표본 t-검증, Borich 요구도 공식, 그리고 The Locus for Focus 모델 유형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는 유아의 강점이 유아의 행복한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으며 강점은 증진될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교사는 유아를 위한 강점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행복을 위해 필요하며, 다양한 강점프로그램 요구사안을 제시하였고 프로그램 참여의사가 높았다. 셋째, 프로그램에서 증진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은 유아의 강점은 자존감, 자기조절, 관계성, 창의성, 예절, 안전, 진실성 그리고 용서이며 자기조절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논의 및 결론: 유아를 위한 강점리터러시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이러한 유아교사의 요구사안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