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의 목적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장 능력 평가 문항이 학습자의 문장 능력을 평가하기에 적절한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데 있다. 본고에서는 문장 능력에 대한 문법 교육의 관점을 토대로, 학습자의 문장 능력을 총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문장 능력에 대한 구조주의적 관점이 반영된 형식 중심의 문항과 기능주의적 관점이 반영된 기능 중심의 문항이 모두 필요함을 밝혔다. 그리고 이에 근거하여 2017학년도 수능 체제의 문장 문항이 문장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이들 문장 문항이 형식 중심 문항에 한정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능 중심 문항 출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기능 중심 문장 문항의 실례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