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제유가 변화에 대한 수송용 석유류제품가격들의 비대칭성과 가격조정과정에 관해 분석하였다. 누적조정함수에 의한 추정결과, 국제유가 변동에 반응하여 경유가격은 휘발유가격에 비해 더욱 신속하게 장기균형으로 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유가격은 국제유가로 이용된 MOPS의 가격변화에 비대칭성을 보이지 않았으나, 휘발유가격은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비대칭성을 보였다. 이와 같은 휘발유가격의 비대칭성은 과점구조를 갖는 정유사들 간의 암묵적 협력이론, 정유사들의 재고변동 이론 그리고 소비자들의 탐색활동과 관련된 탐색비용 이론 등에 의해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장기균형으로의 조정속도와 비대칭성에서 발견된 두 석유류제품가격 간의 차이는 탐색비용 이론에 의해 일정부분 설명될 수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탐색비용을 갖는 경유구매자들의 탐색활동 증가는 경유수요를 휘발유수요에 비해 더욱 가격 탄력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경유구매자들의 탐색활동 증가는 주유소들의 시장지배력을 약화시켜, 경유가격의 비대칭성을 감소시키고 장기균형으로의 신속한 조정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