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매체 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광고 규제 개선의 필요성 / 문철수 1
1. 들어가며 1
2. 지상파 방송광고 위기와 비대칭 규제 현황 3
1) 지상파 방송광고 위기 3
2) 지상파방송과 유료방송광고의 비대칭 규제 문제 6
3. 지상파방송 광고총량제의 문제점과 중간광고 도입의 당위성 7
1) 중간광고 없는 광고총량제의 문제점 7
2) 중간광고 도입 필요성에 대한 논의 과정 9
3) 해외 주요 국가들의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허용 정책과 국내 도입 방안 모색 10
4. 가상광고 및 간접광고 규제 완화 12
5. 협찬 및 협찬고지 제도 개선 13
1) 지상파방송 협찬에 대한 비대칭 규제 개선 13
2) 타이틀스폰서십(프로그램 제목광고) 도입 논의 14
6. 라디오광고 제도 개선 16
1) 라디오광고 개선의 필요성 16
2) 라디오광고 개선 방안 16
7. 방송광고 품목규제 완화에 대한 논의 17
8. 나가며 20
참고문헌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