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발전과 더불어 메이커 교육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메이커 리터러시를 위해 메이커 교육과 관련된 문헌과 검증된 모형들을 기반으로 핵심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개발한 메이커 리터러시 교육 모델은 리터러시가 형성되는 과정에 따라 운영적, 문화적 및 비판적 영역으로 된 3개의 영역과 총 12개의 하위 역량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총 4단계로 구성된 NAVI(Novel-Assembly-Voyages-Innovation)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8주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메이커 리터러시의 문화적, 비판적 영역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의 만족도 및 NAVI 교육 프로그램 단계별로 영향을 주는 영역별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NAVI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메이커 교육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시사점에 대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