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의 교육과정 내에서 학점 인정이 가능한 학교 밖 교육 운영 방안 마련을 위하여 경기도 직업계고 학교 밖 교육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경기도 직업계고 학교 밖 교육 모형에 대한 타당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 절차와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경기도 직업계고 학교 밖 교육 모형을 이론적으로 구안하고, 이를 토대로 담당교사 워크솝을 통하여 초안을 개발하고, 개발한 초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여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 직업계고 학교 밖 교육 운영 모형(안)에 대한 타당도 평균은 4.76, CVR 평균은 0.93으로 나타났다. 이 운영 모형(안)의 모든 내용에 대한 CVR은 기준값 0.33 이상으로 타당하다.
둘째, 경기도 직업계고 학교 밖 교육 절차 흐름도(안)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타당도 평균은 4.58, CVR 평균은 0.92로 나타났다. 이 절차 흐름도(안)에 대한 CVR은 기준값 0.33 이상으로 타당하다.
셋째, 경기도 직업계고 학교 밖 교육 승인 기준(안)에 대한 타당도 평균은 4.79이고, CVR 평균은 0.90으로 나타났다. 이 승인 기준(안)의 모든 인정기준 내용에 대한 CVR은 기준값 0.33 이상으로 타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