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과 대기업의 협력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 실천 사례를 이해관계자모형으로 분석한 것이다. 최근 CSR에 대한 사회적 압력과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CSR 활동 시 고려해야 하는 이해관계자들이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CSR 활동을 하는 대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 필요한 이해관계자 관리전략을 밝힌다. 둘째, 관리전략의 결과가 이해관계자 조직에게 어떤 성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이해관계자 조직의 역동성을 기술한다. 연구대상은 홈쇼핑 사업을 하는 GS SHOP이 (재)아름다운가게와 사회적기업인 위캔쿠키와 동그라미플러스와 함께 수행한 CSR 실천이다. 연구방법으로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했다. GS SHOP, 아름다운가게, 위캔쿠키, 동그라미플러스 담당자들을 면접하고, 개별 사회적기업 작업장을 방문하여 관찰하고, 문헌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은 CSR의 핵심이해관계자들을 구체 화하고 이들의 위협 및 협력가능성에 따라 협업, 참여, 관찰, 방어 중 적합한 이해관계자 전략을 수행해야만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둘째,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에서 이해관계자 관리 전략은 변화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이론적 함의는 이해관계자모형을 토대로 대기업, 사회적기업, 소셜벤더가 어떻게 CSR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는지를 분석했다. CSR 활동에 참여한 기업이 이해관계자 관리를 통해 핵심이해관계자와 기존의 가치사슬을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시킨 사례를 분석하여 지속가능한 CSR 모델을 이론적으로 제시했다. 실무적 함의는 CSR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기업과 사회적경제 조직들에게 필요한 이해관계자 관리전략을 제시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