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6세기에 조선과 유구 사이에는 해역 이동을 통한 다양한 物類의 이동이 있었다. 다만 明 중심의 海禁政策 시행으로 정치행위로서의 朝貢과 경제행위로서의 무역 사이의 모순이 드러났던 시기였다. 이때 유구는 명나라의 조공제도에 참여하였지만, 조공제도를 전제로 하지 않았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이에 유구는 동아시아 해역의 교역의 중심지로 부상하면서 활발한 민간교역을 이끌어 나갔지만, 명의 해금정책 철회와 후기 왜구의 활동으로 조선과 유구의 관계는 간접 교류로 나아갔다.
15∼16세기에 조선과 유구 사이를 物類 이동의 관점에서 보면 사람, 물품, 정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두 나라 사이의 사람 이동은 사절 파견, 僞使, 피로인, 표류민으로 나눌 수 있다. 물품의 이동은 무역을 통해 이뤄졌는데, 국가 차원의 공무역과 사무역이 동시에 이뤄졌다. 양국 사이의 접촉을 통해 상대국이 보완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정보도 이동・보급되었다. 조선과 유구는 15∼16세기에 걸쳐 동아시아 해역에서 다양한 물류의 이동을 통해 활발하게 교류하였다.
15∼16세기에 조선과 유구 사이의 해역은 먼 거리였기 때문에 일부 직접 항로가 사용되었지만, 대부분은 일본 九州를 경유하는 간접 항로를 이용하였다. 이 경우 일본의 博多 상인들이 중개역할을 했지만, 對馬島 상인들이 개입하게 되었다. 당시 조선과 유구의 해역을 이동하는 과정은 해류, 조류, 바람이라는 자연현상을 극복해야 했기 때문에 일정한 제약이 있었다. 두 나라는 이를 극복하면서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갔지만, 동아시아 해역에 포르투갈 상인의 진입과 2차 왜구의 활동으로 명을 경유하는 간접교류가 이뤄졌다. 이로 인해 조선과 유구 사이의 해역 이동은 차츰 단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