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변화된 교육환경에서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온라인 교육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예술교육의 방법적 특징을 정의하고 비대면 수업을 위한 온라인 교육(이하 온라인 예술교육) 사례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서 온라인 예술교육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한 후, 2020년 팬데믹 상황에서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운영 학교에서 온라인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담당 교사, 학부모, 학생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온라인 교육 지원 방안으로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특성과 중점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고 운영할 수 있는 지침과 사례를 발굴, 지역의 공공예술 자원과 긴밀하게 협력하도록 장려하고 관련 제도 정비, 안정적인 온라인 교육환경 구축, 학교의 자율권 확대, 장기적 안목으로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제공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