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후변화, 바이러스 감염증, 사회갈등, 테러, 저출산․고령화 등과 같은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총칭하는 용어인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업적 조직관리를 탐색적으로 분석․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난제는 문제를 정의하거나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 그동안 정부운영에 활용된 신공공관리론(NPM)적 접근은 세분화와 경쟁을 중시하여 조직간 칸막이를 더 심화시켜 난제 해결을 더 어렵게 만든 측면이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접근으로 post-NPM은 협업이 난제에 대한 대응 및 관리에 보다 유용한 전략임을 강조한다. 어떠한 정부도 단독으로 난제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러한 제약 조건 아래 난제에 대응하기 위한 협업적 조직관리 전략으로 본 연구는 첫째, 협업 참여자간 신뢰구축, 둘째, 협업적 리더십, 셋째, 협업 친화적인 행정자원(조직, 인적자원, 예산, 법령, ICT 등) 관리, 넷째, 조직간 칸막이 해소를 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