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대학 교양교육의 일환으로 수행된 지역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글쓰기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중등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과정에서의 글쓰기 교육에 연계하는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 활동의 하나로, 교과 내 다른 영역이나 다른 교과 학습과의 연계, 비교과 활동이나 학교 밖 쓰기 활동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 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정이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글에 반영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다양한 지역에서 생산된 가치 있는 글 읽기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취지 및 현재 학교 현장 상황 등을 고려하여, 이 글에서는 지역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대학 교양 글쓰기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이를 중등학교 창의적 체험 활동의 쓰기 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았다. 지역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글쓰기는 서울시 중구에 소재한 대학에서 진행한 수업의 내용으로, 이 글에서는 관련 교육 내용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이를 중등교육 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글쓰기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글쓰기 교육이 교실 수업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대상임을 인식하고, 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를 높이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