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교사의 행복이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기본 전제하에 교사의 행복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 수립의 방안을 탐색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선행연구들이 단순히 행복의 개념이나 요인 등에 주목하였다면 이 연구는 타당화 절차를 통해 교사의 행복지수를 측정하는 표준화된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경기도 교사 행복지수 개념모형과 측정모형을 개발하였고, 내용타당성 분석(CVR)을 실시하였으며, 자유응답 질문을 분석하여 측정모형의 하위요인과 행복 정의를 수정하였다. 최종 설정된 행복지수 모형으로 20개교(초8, 중6, 고6) 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EFA)을 실시하였다. 본조사는 초중고 각각 50개교를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재차 실시하여 측정모형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최종 진단 도구별 기술통계 결과를 제시하였고 그 결과로 32개 문항으로 구성된 진단도구를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그리고 경기도 교사의 행복지수의 영역별 가중치를 도출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그 중요도에 따라 점수를 산출하였다. 이 연구는 경기도 교사를 이해하고 삶을 다층적으로 이해하는 자료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경기도 교사 행복지수를 연차별로 누적하여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은 향후 경기도 교사와 관련한 정책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