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플립드러닝 수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교수자의 경험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수도권에 위치한 A대학교 2018년도 2학기 플립드러닝 교과목을 운영한 11명의 교수자를 대상으로 면담하여그들의 경험을 분석하였다.
결과 그 결과, 플립드러닝으로 운영한 수업의 특성들이 도출되었고, 교수자들의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 마지막으로 플립드러닝 수업을 운영하면서 고려해야 할 점이 도출되었다. 교수들이 경험한 긍정적인 부분은 플립드러닝으로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수업이 더 적극적이고 상호작용이 원활하였고, 학생들이 깊은 사고를 하게 되었고, 그들의 이해도 및 학업성취도 향상을 가져다주었다고 하였다. 그들이 경험한 부정적인 부분은 학생들의 부담이 늘어나고 모든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플립드러닝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다양한 토의방식의 활용과 시간 관리, 정보 선별 지도, 소수 외국인을 위한 맞춤형 지도였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의 플립드러닝 수업의 확산을 위해 추후 이를 운영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