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여대생의 상담 선택에 기저하는 심리적 기제를 탐색하기 위하여 원형 호감도, 상담 의향, 상담 신념, 상담 선택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원형 호감도가 상담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상담 의향과 상담 신념이 이중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1~4학년 여대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하였으며, 총 23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원형 호감도와 상담 선택 간의 관계에서 상담 의향과 상담 신념 각각의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으며, 상담 의향과 상담 신념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이중매개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원형 호감도에서 상담 선택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여대생의 원형 호감도가 상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 의사결정을 반영하는 상담 의향과 이성적 의사결정을 반영하는 상담 신념이 모두 매개함을 보여 주는 것으로, 상담 서비스 갭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의식적 의사결정뿐 아니라 무의식적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개입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남자 대학생의 상담 선택 행동에 기저하는 심리적 기제를 탐색하는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