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의 질적 수준과 교사의 실외놀이 인식에 따른 군집별 유아 실외놀이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에 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유아교육기관 12개소의 실외놀이터와 해당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7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외놀이터 질적 수준과 교사의 실외놀이 인식,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의 실외놀이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실외놀이터 질적 수준 평가 척도와 실외놀이 교사 인식 척도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증, 계층적 군집분석 및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 질적수준과 교사의 실외놀이 인식은 유아의 실외놀이 정도에 상관이 있었으며, 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터 질적 수준과 교사의 실외놀이 인식의 군집별 유아의 실외놀이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실외놀이를 장려하기 위해 실외놀이터 환경과 교사의 인식개선에 관해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