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놀이지원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교사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영아반 보육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영아 놀이지원 경험 및 어려움에 대해개별면담을 실시하고, 더불어 교실참관 및 교사토의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영아의 놀이지원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놀이중심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보육교사 지원 방안으로 나누어 분석되었다. 영아의 놀이지원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영아의 놀이에 대한 확신 부족’, ‘놀이존중과 행동제재의 갈등’, ‘영아의 놀이지원과 놀이 방해’, ‘진행되는 주제와 놀이’로 범주화되었다. 놀이중심 보육과정운영을 위한 보육교사 지원 방안으로는 ‘교사의 놀이지원에 대한 확인’, ‘실제적인 도움 제공’, ‘동료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가 제안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놀면서 스스로 성장하는영아의 유능함과 놀이지원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점검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사례중심의 교사토의와 코칭 지원이 요구되는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