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변화하는 골프장 산업과 환경에 따라 이용객 유치를 위한 골프장 경영 유지 및 마케팅전략 방안으로 자유연상단어 기법을 활용하여 골프장 이용경험을 재구성하여 개념화하였다. 이에 골프장 이용경험을 통해 연상되는 단어를 수집하여 이용객들이 인식을 심도있게 파악하여, 골프장 차별화 전략 및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대중제 A골프장 이용객들을 대상(N=648)으로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NVivo 12.0을 사용하여 코딩 및 범주화, 시각화하였으며, 체육학 박사 2인과 체육학 박사 수료생 1인과 함께 연구자 간의 논의와 삼각검증법을 실시하여 연구의 타당도 및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자유연상단어 빈도분석 결과 118개의 단어가 수집되었고, 단어의 빈도는 총 648개로 나타났다. 둘째, 의미단위 범주화 결과 ‘서비스’, ‘접근성용이’, ‘긍정적인식’, ‘코스불만족’, ‘골프장조경’, ‘코스난이도’, ‘시설만족’, ‘코스관리’, ‘이용가격’, ‘서비스불만족’으로 총 10개의 node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제단위 범주화 결과 ‘골프장매력’, ‘경험만족도’, ‘개선사항’으로 최종적으로 3가지 주제로 범주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