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경제학 개론 수준의 교양 과목 수강생 3,698명의 온라인 학습 행태 및 사회경제적 배경과 기말 시험 성적으로 파악한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위회귀로 분석했다. 성별과 입학 전 최종학력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지만, 성적이 높을수록 그 효과는 감소했다. 총 차시 중 2/3 이상을 시청하고 성적이 중상위권인 경우, 학습진도와 반복 시청은 유의미한 양의 효과를 주었지만, 학습 기간과 학습 시작 시점은 유의미한 음의 효과를 주었다. 최상위권 학생은 학습 행태와 성적의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분석 결과, 다음의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학기 초부터 동영상 강의 시청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 유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습자가 녹화된 동영상 강의를 집중적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허용해도 되며, 강의실 출석 수업처럼 녹화된 강의 동영상을 주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공개하거나 시청 기간을 강하게 제약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