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논문은 1514년과 1515년에 포르투갈 국왕 마누엘 1세가 교황 레오 10세에게 선물한 코뿔소와 코끼리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지상에 서 가장 두꺼운 피부와 육중한 몸을 가진 이들 이국적인 동물은 국왕과 교황 사이의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선물한 것이었지만 16세기 초반의 유럽 미술사에도 뚜렷한 족적을 남겼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당시 유럽에서 매우 진기했던 동물에 대해 라파엘로는 소화불량으로 죽은 코끼리 를 애도하는 초상을 남겼고, 뒤러는 로마로 이송도중 익사한 코뿔소를 판화로 새겼다. 라파엘로가 현실에서 경험한 코끼리를 사실적으로 묘사 한 것과 달리 뒤러의 코뿔소는 부자연스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뒤러의 작품은 유명세를 얻게 되고, 이후 몇 세기 동안 끊임없이 복제된다. 뒤러는 코뿔소를 실제로 본 적은 없지만, 상상에 의존해 그렸다. 라파엘로가 코끼리의 해부학적 정확성과 엄격한 비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면, 뒤러는 코뿔소의 강인한 동물적 속성을 초상하려고 시도하고 있어 예술가간 묘사의 관점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코뿔소의 몸이 마치 여러 장의 갑옷으로 덮인 듯 묘사된 이유다. 뒤러의 코뿔소가 유명해지는 데에는 매체의 선택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뒤러는 당시 새로운 매체인 판화를 이용했다. 제작이 손쉽고 대량생산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반면에 라파엘로는 전통적 방식인 벽화 제작을 위해 코끼리를 스케치했다. 두 화가 간 매체 선택의 차이 외에도 뒤러는 주문이 아닌 개인적인 관심에 따라 작품을 제작했다. 이로 인해 뒤러는 주제의 선정에서 제작 방식,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었다.

This paper deals with the pachyderms, which were presented in the eraly 16th century to Pope by King of Portugal. Gifts of exotic animals were associated with the political intentions, but they left a remarkable footprint on European art history. Raphael left a drawing of an elephant’s portrait, while Dürer created the woodcut rhinoceros. In contrast to Raphael’s realistic image of elephant, Dürer's rhinoceros is zoologically inaccurate. Although Dürer had never seen an actual Rhinoceros, he was able to use his imagination. Whereas Raphael focused on anatomical accuracy and strict proportion of elephant in nature, Dürer tried to portray the animal’s super strength. So it seems that its body is covered with hard plates like sheets of armour. The type of media played an important role in gaining popularity. Dürer used the woodcut printing, which was a new medium at that time and was easy to manufacture as well as to mass-produce. But Raphael chose the traditional mural painting. Futhermore, Dürer produced the print in accordance with personal interests rather than customer’s orders. So, he can freely proceed his works from the selection of the subject to the production method and distribution.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파울 클레의 질병과 후기작품 : Paul Klee's illness and the late work : an analysis of form and cipher / 양식과 암호 분석 김숙영 p. 7-26
신체 특정적 시간 : Body-specific time : Miyajima Tatsuo's embodied void / 미야지마 타츠오의 체현된 보이드 민경소 p. 27-48
17세기 스페인 여성 조각가의 창조적 전략 : The creative strategy of a seventeenth-century Spanish woman sculptor : Luisa Roldán's Education of the Virgin / 루이사 롤단의 <성모의 교육> 박정호 p. 49-66
네덜란드 비밀교회(Schijlkerken)의 시각 문화 : Visual culture of Dutch Schijlkerken : Sacra Eremus Ascetriarum (1612) / 『사크라 에레무스 아스케트리아룸(Sacra Eremus Ascetriarum)』(1612) 손수연 p. 67-82
Fluxus and the politics of Zen Buddhism = 플럭서스와 선불교의 정치성 Woo, Jung-Ah p. 83-106
백남준 오브제 아카이브를 통해 본 《로봇 가족》 = Reading Nam June Paik's Family of Robot through the Nam June Paik object archive 이임수 p. 107-125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의 풍경화에 나타난 고딕 폐허의 양가성 = The ambivalence of gothic ruins in the landscape paintings of Caspar David Friedrich 이화진 p. 127-147
뒤러의 코뿔소, 라파엘로의 코끼리 = Dürer's rhinoceros, Raphael's elephant 전한호 p. 149-171

참고문헌 (1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전한호. 「뒤러의 말, 발둥의 말」.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46 (2017): 75-97. 미소장
2 Bedini, Silvio A. Der Elefant des Papstes. Stuttgart: Klett-Cotta, 2006. 미소장
3 Bedini, Silvio A. “The papal pachyderm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Philosophical Society 125(1981): 75-90. 미소장
4 Herrbach, Brigitte and Erich Hubala. Kunst und Können. Drei graphische Techniken und ihre Meister. Schongauer-Kupferstiche. Dürer-Holzschnitte. Rembrandt-Radierungen aus der Sammlung Otto Schäfer. Schweinfurt: Selbstverlag, 1985. 미소장
5 Heydenreich, Ludwig H. Leonardo da Vinci. Basel: Holbein Verlag, 1944. 미소장
6 Kistler, John M. Animals in the Military: From Hannibal's Elephants to the Dolphins of the U.S. Navy. Santa Barbara, Calif.: ABC-CLIO, 2011. 미소장
7 Kutschbach, Doris. Albrecht Dürer: Die Altäre. Stuttgart: Belser, 1995. 미소장
8 Monson, Jim. “The Source for the Rhinoceros.” Print Quarterly 21 (2004): 50-53. 미소장
9 Panofsky, Erwin. The Life and Art of Albrecht Dürer.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1955. 미소장
10 Pass, Günther. “Dürer und die wissenschaftliche Tierdarstellung der Renaissance.” Jahrbuch der Kunsthistorischen Sammlungen in Wien 82/83 (1986-1987): 57-67. 미소장
11 Pollmer-Schmidt, Almut. “Zwilling, Sau, Rhinozeros: Dürers Flugblätter.” In Dürer. Kunst-Künstler-Kontext (Frankfurt am Main, Städel Museum, 23 October 2013–2February 2014), ed. Jochen Sander, 294-297. München: Prestel, 2013. 미소장
12 Rupprich, Hans, ed. Dürer. Schriftlicher Nachlass, Vol I-III. Berlin: Dt. Verein für Kunstwissenschaft, 1956-1969. 미소장
13 Sander, Jochen, ed. Dürer. Kunst-Künstler-Kontext (Frankfurt am Main, Städel Museum, 23October 2013–2 February 2014), ed. 294-297. München: Prestel, 2013. 미소장
14 Sato, Naoki. “Die Verwandlung von Dürers Rhinozeros und sein emblematischer Charakter.”In Aus Albrecht Dürers Welt. Festschrift für Fedja Anzelewsky für 80. Geburtstag. eds. Bodo Brinkmann, Hartmut Krohm, Michael Roth, 91-98. Turnhout: Brepols Publishers n.v., 2001. 미소장
15 Schröder, Klaus-Albrecht and Maria-Luise Sternath, eds. Albrecht Dürer (Albertina Wien, 5September-30 November 2003). Ostfildern-Ruit: Hatje Cantz Verlag, 2003. 미소장
16 Trux, Elisabeth M. “Überlegungen zum Feldhasen und anderen Tierstudien Dürers mit einer Datierungsdiskussion.” In Albrecht Dürer (Albertina Wien, 5 September-30 November 2003). eds. Klaus-Albrecht Schröder and Maria-Luise Sternath, 45-55. Ostfildern-Ruit:Hatje Cantz Verlag, 2003. 미소장
17 Winkler, Friedrich. Die Zeichnungen Albrecht Dürers, Vol III. Berlin: Dt. Verein für Kunstwissenschaft, 1938. 미소장
18 Winner, Matthias. “Raffael malt einen Elefanten.” In Mitteilungen des Kunsthistorischen Institutes in Florenz 9 (1964): 71–109.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