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올림픽 시청시간이 온·오프라인 사회적 대화량을 매개로 결속적·교량적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시청 종목 다양성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였다. 2021년 개최된 도쿄올림픽 시청자 263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자료를 매개변수와 조절변수가 포함된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STATA 15와 AMOS 25를 이용하였고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식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올림픽 시청 시간이 온·오프라인 사회적 대화량을 통해 결속적·교량적 사회자본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올림픽 시청시간과 결속적·교량적 사회자본과의 관계를 온·오프라인 사회적 대화량이 완전 매개하였다. 또한 시청한 올림픽 종목의 수가 증가할수록 올림픽 시청 시간이 사회적 대화량에 미치는 영향이 강화되는 올림픽 종목 다양성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올림픽 콘텐츠 소비가 사회자본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이 과정에서 사회적 소통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