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가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하여 반영될 수 있는 비전 및 주요 정책 과제들에 대한 탐색이다. 이를 위하여 30명의 평생교육관계자를 대상으로 1, 2차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평정된 항목들은 적합도를 산출하여 영역별 정책 내용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제시하였다. 제시된 결과들은 국가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수립에 반영될 수 있는 비전 및 주요 정책 과제들로 유목화되었다. 비전은 “국민이 체감하는 보편적 평생학습”의 내용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 과제들은 첫째, 긴 생애와 평생학습기본권, 둘째, 전환적 평생학습환경 조성, 셋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전환적 평생교육전달체계 구축, 넷째, 전 국민 평생학습 실천문화 확대와 활동적 시민성, 다섯째, 휴먼뉴딜기반 국민의 역량 강화와 고등평생교육, 여섯째, 지역평생교육의 혁신과 전환, 일곱째, 학교평생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의 정착 방안, 여덟째, 초시대 디지털 평생학습의 활성화, 아홉째, 평생교육사의 전문성과 실천성 강화 및 확대, 열째, 지구촌과 함께하는 K-평생학습(KLL) 등으로 제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