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활동중심 비디오자기모델링 중재가 만 4세 발달지체 남아의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는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발달영역별로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 단계로 진행되었다. 독립변인은 유치원 활동중심 비디오자기모델링 중재로 대상유아는 유치원 활동 중에 목표기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자신의 모습이 담긴 비디오자기모델링 영상을 교사와 함께 관찰하면서 연습하였다. 종속변인은 AEPS 평가에 근거한 인지영역의 ‘두 단계 지시 따르기’, ‘10개 이하의 물건 세기’, ‘크기 구별하기’, 사회성영역의 ‘또래에게 인사하기’, ‘물건 빌리기’, ‘동화 듣기’ 기술이었다. 자료는 유치원 활동 중에 목표기술을 사건기록과 부분간격기록법으로 관찰 기록하여 발생률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3가지 인지적 기술과 3가지 사회적 기술 모두 높은 습득, 일반화 및 유지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유치원 활동중심 비디오자기모델링은 유아중심ㆍ놀이중심 누리과정 운영 안에서 발달지체 유아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효율적인 중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