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비디오 자기모델링 중재를 적용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메타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2002-2021년) 국내에 발표된 비디오 자기모델링 관련 연구를 체계적으로 조사하였고, 분석 논문 선정기준에 따라 2003년부터 2019년까지 발간된 총 20편의 학술지 논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은 6개의 분석 변인(연구 대상, 중재 환경, 목표 기술, 중재 회기, 중재 효과, 유지 및 일반화 효과)을 바탕으로 심층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대상은 자폐성장애가 많았고, 중재 환경은 대부분 특수학급으로 나타났다. 목표기술은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과 기능적 기술로 나타났다. 메타분석한 결과 중재와 유지 및 일반화 효과가 모두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6개의 분석 변인에 따라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향후 비디오 자기모델링 중재의 개발 및 활용 관점에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