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어머니의 코로나 19 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양육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의 어머니 총 204명이었다. 코로나 19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19 스트레스 척도’, 양육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판 양육효능감 척도’, 유아의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헤 ‘유아 행동 질문지’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과 Hayes(2018)가 제안한PROCESS macro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어머니의 코로나 19 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이 부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코로나 19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이 정적 상관이나타났다. 양육효능감과 문제행동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코로나 19 스트레스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직접적인영향은 미치지 못하였으며 양육효능감을 통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어머니의 코로나 19 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양육효능감의 부분 매개효과를입증하는 것을 통해 코로나 19 상황에서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