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문공동체로서 학회의 역할 및 학회 활동 참여에 대한 학회원의 인식을 바탕으로 학회의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한국교육정치학회의 학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분석은 빈도분석과 평균값 등 기술통계를 주로 활용하되, 학회원의 배경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집단 간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회원의 활동 참여는 회비 납부, 학술대회 단순참여, 논문투고, 학술대회 주제발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회의 역할에 대해 학회원들은 교육실제 개선보다 연구자의 학술활동 촉진 및 지원, 해당 분야 학문 발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셋째, 학회참여 실태 및 인식에서 학회원의 배경변인(박사학위취득 연도, 직업, 재학 시 학회 참여 경험 등)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공동체로서 학회의 역할 구현, 학회 역할 인식 및 참여에 대한 집단별 차이, 학회 실천지향성 제고의 방향성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