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호텔웨딩동기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라이프스타일과 호텔이용동기에 대한 문헌고찰 후 설문지문항을 구성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총163명의 유효한 설문 응답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의 군집별 호텔웨딩동기의 차이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추가분석으로 군집간 호텔웨딩 이용특성에 대한 분포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980년~1990년대에 태어난 신세대 중국 예비신부들이 두드러지게 추구하는 두가지 라이프스타일은 자기중심적 물질추구형과 현실적 물질추구형이다. 이 두그룹은 호텔웨딩 동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현실적 물질추구형보다 자기중심적 물질추구형 예비신부 집단이 편리하고 일원화된 호텔서비스의 기능적 동기와 호텔의 럭셔리하고 아름다운 예식홀과 피로연장의 데코레이션 연출 효과에 기인한 심미적 동기가 현저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웨딩 이용 특성에 있어서도 자기중심적 물질추구형 여성들은 부모의 경제적 지원을 바탕으로 4급이상의 특급호텔에서 고비용의 웨딩 예식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웨딩사업의 마케팅 차원에서 중국 신세대 여성들 사이에서 현저한 자기중심적이고 물질추구형 라이프스타일과 그들이 특급호텔웨딩을 통해 추구하는 근본적인 욕구가 무엇인지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