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보조공학 활용 현황 및 지원요구에 대한 인식을 심도 깊게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급)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근무하는 특수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지를 활용하여 두 번의 포커스그룹 면담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개방형 코딩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초기코딩, 심층코딩, 주제 발견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로 첫째, 장애 맞춤형 보조공학 지원은 유용하며, 보조공학기기의 활용은 장애학생의 독립성, 성취감 향상, 학습 촉진 등의 측면에서 여러 이점을 보였다. 둘째, 보조공학 활성화의 방해 요인으로 ① 개별 맞춤형으로 지원되지 못하는 보조공학기기, ② 수요 대비 예산 부족 및 비합리적 예산 집행, ③ 높은 교사 개인 역량 의존도로 인한 단절적 지원, ④ 보조공학에 대한 이해 및 전문성 부족에서 오는 지원 장벽이 도출되었다. 셋째, 보조공학 활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① 행정 지원체계 및 합리적 예산 집행, ② 보조공학 활용 증진을 위한 역량 강화 방안 모색, ③ 보조공학기기 활용 경험 기회 확대 및 지속적 인식 개선 노력과 같은 체계적인 지원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보조공학 관련 정책 수립 및 교사교육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