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PYP는 초학문주제 중심 접근 안에서 개념기반 탐구중심 교육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IBO가 IB 학교의 초학문적이고 개념적인 접근에 기반한 교육과정과 단원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PYP 교과별 교육내용 프레임워크가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탐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PYP의 교육내용 프레임워크에 해당하는 교과별 ‘범위와 계열(scope and sequence)’ 문서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IB PYP의 사회, 과학 프레임워크는 초학문주제를 중심으로 한 통합을 구현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되는 한편, 언어, 수학은 PYP 탐구를 촉진하는 교과로, 예술과 인성・사회성・체육(PSPE)은 초학문주제 학습을 풍요롭게 하고 학습자의 개인적・사회적 웰빙과 건강을 고려하는 특성을 보이는 등 교과에 따라 교육내용 프레임워크에 접근하는 방식에 차이를 보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IB PYP 교육내용 프레임워크의 초학문적 접근을 구현하는 특징으로서 ‘초학문주제 중심 교과통합 구현을 위한 프레임워크 지원’ 과 ‘초학문적 통합 관점에서의 교과별 역할 재조명’을, 개념적 접근을 구현하는 특징으로서 ‘핵심 개념을 통한 교과 연결 및 개념기반 수업 구현’과 ‘개념적 이해와 중심 아이디어를 통한 학습과 삶으로의 전이 지향’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여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