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해운시장에서 해운회사가 생존하는 방안의 하나로 선사의 종업원을 내부고객으로 보고 이들을 만족하게 함으로써 외부고객인 화주를 위한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을 증대시키고자 내부마케팅개념을 도입하고 해운회사에 적용 가능한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을 증대시키기 위한 내부마케팅의 실행요인인 경영층 지원,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내부의사소통, 권한위임 등의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해운회사 종업원들의 조직에 대한 신뢰와 몰입을 높이며, 이를 통해 해운회사 종업원들의 조직시민행동이 증대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문헌연구를 통해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해운회사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운회사의 내부마케팅 활동은 교육훈련, 경영지원, 보상시스템, 내부의사소통, 권한위임으로 구성이 된다. 다음으로는 해운회사의 내부마케팅은 조직신뢰,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