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적인 투어가이드의 활동 방식을 넘어서 새로운 형태의 공연 예술, 놀이 이벤트,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의 요소가 결합된 ‘RED PANTS Tour’의 효과적인 시나리오 전략에 대해서 논의를 수행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빨간바지투어’에 대한 후기 댓글에서 긍정적인 태도와 함께 만족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것은 ‘빨간바지투어’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들과 이벤트를 통해서 관광객들의 문화유희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다양한 이벤트는 관광객들에게 재미를 제공하는 것만 아니라, 몰입도를 높여주면서 관광지에 대한 만족감이 확장될 수 있다. ‘RED PANTS Tour’ 관광객들이 갖는 소비 특성은 첫째, 개성, 적극성, 그리고 다양성을 지향한다. 둘째, ‘빨간바지투어’ 관광객들은 투어를 통한 삶의 즐거움과 재미 획득에 소비 가치를 둔다. 셋째, ‘빨간바지투어’ 관광객들은 다양한 오락적 요소를 통해서 투어가이드 자체를 하나의 공연문화 상품으로 인식한다. 다시 말해서, ‘빨간바지투어’ 가이드가 관광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비결은 가이드 과정 자체를 공연 현장과 같은 분위기 전환이나 관광객과의 친밀감이 조화를 이루면서 상호간의 공감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투어가이드의 대중적 재미와 쌍방향 소통 방식이 관광객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방식을 분석하고 있다는 점이다. 반면에 본 연구의 한계점은 ‘RED PANTS Tour’에 한정하여 새로운 방식의 투어가이드 진행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는 점이다.